그래! 나는 무당이다

흰봉숭아 줄기, 잎, 뿌리, 꽃 모두 씨앗과 같은 효과

愚悟 2012. 2. 10. 12:40

 

 

 

 

 

흰봉숭아 줄기, 잎, 뿌리, 꽃 모두 씨앗과 같은 효과

반재원의 우리 희망 토종약초<7> 흰 봉숭아 복용법과 재배법
물고기 먹고 체했을 때나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렸을때 씨앗 10알 달여서...
 
반재원

 

◈복용법

물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나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려 넘어가지 않을 때, 생선 가시가 살 속에 깊이 박혔을 때에는 봉숭아 씨앗 10알을 물 한공기로 달여서 마시면 뼈가 물렁해져서 빼내기가 쉽다. 그래서 ‘가시 뽑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가시가 살갗에 박혔을 때에는 씨앗을 가루 내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 씨앗을 술에 담가 두었다가 그 술을 먹거나 바르면 효과가 더 좋다.
 
흰 봉숭아 씨앗이나 줄기 달인 물을 마실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절대로 이빨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다. 흰 봉숭아씨의 가루나 줄기 달인 물이 이빨에 닿으면 이빨이 연해질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빨대를 이용하여 목 안으로 바로 삼키는게 좋다.

식도암, 위암, 대장암 등 소화기 계통에 생긴 암에는 흰 봉숭아 씨앗 30~60그램을 물 한 대접에 넣고 달여 하루 두 번에 나누어 마신다.

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있을 때와 냉증으로 인한 불임증에는 봉숭아 줄기와 뿌리 말린 것 40그램쯤을 달여서 한 번에 맥주잔으로 한컵씩 10~15일 정도 복용하면 딱딱한 덩어리나 냉증이 풀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심한 요통이나 신경통, 어혈에도 흰 봉숭아 씨앗이나 잎을 30~40그램을 달여서 하루 세 번 마신다. 대개 줄기를 달여 하루 세 번, 한 달쯤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특히 심한 요통이 있는 불임여성은 봉숭아 줄기와 잎 달인 물을 20일쯤 마시면 요통도 없어지고 임신 가능성도 높아진다.

신장결석이나 요도결석으로 통증이 심할 때에는 씨앗과 꽃을 술에 담가 두었다가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시면 두 시간쯤 후면 위에 통증이 사라진다. 결석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10~20일이면 결석이 녹아서 오줌에 섞여 나온다.

흰 봉숭아 줄기, 잎, 뿌리, 꽃 등도 모두 씨앗과 같은 효과가 있다. 단, 독성이 있으므로 치료효과가 나타나면 곤 복용을 중지해야 한다.

◈재배법

봉숭아에는 붉은 꽃이 피는 것과 노란 꽃이 피는 것, 자주색 꽃이 피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반드시 흰 꽃이 피는 토종 봉숭아만이 효력이 있다. 그러나 흰 꽃이 피는 봉숭아는 거의 멸종되어 찾아보기 어렵게 되고 말았다. 가꾸는 것은 힘들지 않다. 한번 뿌려만 두면 씨가 떨어져 매년 싹이 난다. 시골의 장독대나 도심의 아파트 화단에 심어두면 관상용으로 즐길 수 있다. [반재원 씨학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