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 이야기

예로부터 전해온 귀신퇴치법

愚悟 2012. 2. 25. 14:55

예로부터 전해온 귀신퇴치법

 

 우리 무교에서는 모든 질병과 액운이 귀신의 장난으로 일어난다고 생각 한다.

특히 질병에 관해서는 귀신의 장난으로 그 사람이 질병이 들었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들었다라는 개념은 바로 영적이 존재물이 사람의 몸속으로 들어와 질병을 일으킨다고 생각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예전에는 귀신, 즉 영적인 존재가 사람 몸속에 들어와 병이 났을 때 치병굿이나 기도를 다양한 방법으로 드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모두가 미신적이고 비과학적이라는 생각은 지금의 잣대로 본 기준으로, 귀신을 쫓는 방법 하나하나가 모두 조상들의 생활의 지혜 속에서 나왔으며, 또 그 지방의 생활환경을 중시하여 시작된 방법이라는 것이다.

그 한말 과 일제강점기 시절에 무교인들과 민간에서 행한 방귀퇴귀防鬼退鬼법은 다음과 같다.

 

1. 구타법毆打法

귀신에게 구타를 가함으로써 귀신을 물리치는 방업이다.

이 경우 환자의 몸에 직접적으로 구타를 하여 심한 고통을 주면 환자의 몸속에 침입한 귀신이 그 고통을 견딜 수 없어 물러나게 되어 병이 완쾌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직접 손으로 타격을 하기보다 가능한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나무, 또는 뽕나무가지를 사용하여야 한다.

기독교 기도원이나 목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간혹 사람을 죽이는 일까지 생긴다.

 

2. 경압법驚壓法

병든 사람을 놀라게 하는 것은 바로 그 몸속에 있는 귀신을 놀라게 하는 것이므로, 환자를 경악시키고 위협과 위압으로 귀신을 물리치거나 접근과 침입을 막아 병을 낫게 하는 방법으로, 이다.

 

3. 화기법火氣法

가끔 무속을 주제로 한 드라마 등에서 볼 수 있는 화공법이란 것으로, 불은 양이고 귀신이 음이기 때문에 불은 귀신을 물리칠 수 있다고 믿어왔다.

화기법에는 직접 귀신의 기탁물을 태워서 내쫓는 방법과 연기로써 쫓는 방법이 있다.

한여름의 모래찜질 역시 화기법의 일종이다.

 

4. 자상법刺傷法

이 방법은 병귀를 물리치기위하여 인체 및 환부에 침으로 찌르거나 피부에 상처를 내어 피가 나오게 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얼굴 등 중요한 부위 또는 위험이 따를 때는 인형이나 허수아비를 가지고 대신하였다.

 

5. 봉박법封縛法

이것은 병과 재앙의 발생시키는 귀시능봉박하여 그 위력을 발휘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봉박도 단순봉박單純封縛, 의제봉박擬制封縛, 차력봉박借力封縛 등 여러 가지가 있다.

6. 공물법供物法

귀신을 막고 퇴치하는 방법 중에는 정면공격하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그 반대로 귀신에게 공손하게 복종하고 귀의함으로써 귀신의 노여움을 풀고 용서를 구하는 방법이다.

무속에 천연두와 홍역을 일으킨다는 마마귀신을 신으로 받들어 별상마마신으로 모신 예이다.

 

7. 공순법恭順法

이것은 귀신을 숭상하고 의지하며 귀신의 비위를 거스리지 않도록 근신하고 공경함으로써 귀신의 동정을 사서 재앙을 피하는 방법이다.

굿을 하고 난 뒤 뒷전을 치는 이유이기도 하다.

 

8. 부적법符籍法

부적법은 악귀의 침입을 막고 또 병마를 물리치기 위하여 주문을 외우고 그림이나 문자로 구성된 부적을 그려 문에 붙이거나 태워 먹는 것이다.

이때 태워 먹을 때는 반드시 소금물에 타서 먹어야 한다.

 

9. 차력법借力法

차력법은 자기의 힘이 아닌 다른 어떤 존재가 가지고 있는 힘을 이용하는 것으로, 다수의 다른 힘을 합하여 그 위력을 더욱 크게 하는 합력법도 있다.

예를 들면 천연두에는 열 집으로부터 백미 한 홉씩을 얻어서 떡을 만들어 환자에게 먹이면 병이 낫는다고 한다.

 

10. 음식법飮食法 · 약물법藥物法

음식물로 구신을 쫓는 방법으로 귀신을 물리칠 수 있는 힘이 있는 정령이 있는 음식을 먹인다는 것으로, 즉 쓰고, 짜고, 맵고, 신 것이 대표적이다,

이것들은 냄새가 강하고 자극성이 강하기 때문에 부정스러운 것으로 여겨져 귀신들이 싫어하는 것으로 믿어 왔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광견병에는 그 개의 털을 태워서 먹이면 좋다고 황해도 지방에서 전한다.

 

11. 고묘법顧墓法

풍수설에는 자손의 운명은 오로지 조상의 유해에 의해 지배되며 또 그 유해는 묻혀있는 묘지의 좋고 나쁨에 영향을 받는다고 믿어 왔다.

묘지의 좋고 나쁨은 땅의 힘을 많이 얻을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고묘법은 땅의 힘, 즉 지력을 받는 묘지를 만듦으로써 죽은 조상으로 하여금 힘을 가지게 하고 자손의 운명을 개척할 뿐 아니라 병귀를 물리칠 수 있다고 믿었다.

고묘법은 무교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법으로 병의 원인이 묘지에 있는 것으로 묘지를 잘못된 상태를 바로 잡으면서 병과 액운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12. 오감법五感法

재앙이나 재난을 방지할 목적으로 귀신에게 대항하는 데는 다섯 가지의 방법이 있다.

그 가운데 색, 소리, 냄새, , 느낌이 다섯 가지 감각에 호소하는 방법을 써서 귀신을 퇴치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병마와 악귀는 적색과 황색을, 소리는 북소리와 금속성소리, 애절하게 절규하는 소리를, 냄새에는 지독하게 강한 냄새를, 맛은 자극이 매우 강한 매운맛, 신맛, 쓴맛, 짠맛을, 느낌은 뜨거움, 또는 아픔을 주는 것 등을 싫어하고 꺼려하며 매우 두려워 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

 

13. 접촉과 차단법

기교적으로 귀신을 막는 방법 중에는 다른 것과 접촉함으로써 자기의 재앙을 피하고자 하는 것과 악귀가 다니는 통로를 차단하고 그 침입을 막는 방법이다

'무속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천의식과 굿의 역사   (0) 2012.04.05
한양굿의 청계배웅  (0) 2012.04.02
해를 품은 달과 성수청星宿廳  (0) 2012.01.05
비수거리(작두거리)  (0) 2011.10.23
건립대감  (0) 2011.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