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동이는 무교인들이 신내림굿이나 진적을 할 때 일월을 맞이하기 위하여 물을 담아 올라타고 굿을 한다. 또 칠성거리의 용태부인거리에서 물동이 위에 올라 굿을 하며, 그리고 비수거리(작두)를 할 때 모말(쌀말) 아래 물동이를 받치고 작두를 설치한다. 그러나 대부분 물동이는 단순히 굿을 할 때 사용하는 도구 정도로만 여기고 있지 물동이가 가지고 있는 비밀과 왜 무당들이 굿을 할 때 사용하는지를 모르고 있다.
동이는 동이족東夷族이 처음 만들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물이라는 것은 모든 만물의 근원이다. 어머니의 자궁을 상징할 수도 있다.
메소포타미아 서사시에서 고귀한 ‘씨’를 담수淡水에 비교하기도 하고, 이것을 근원적인 물이라고 한다. 즉, 물은 모든 생명의 ‘씨’라고 할 수 있으며 ’정령‘이기도 하다. 즉, 깨달은 자의 씨앗이라는 것이다. 바다는 한자로 ‘해海’라 하는데 ‘해’는 바로 태양을 의미하며, 물은 태양의 ‘씨’, 즉 제사장인 지배자의 ‘정령’을 의미하기도 한다. 캄보디아 앙코르 왓 사원에 그려진 신화 ‘우유 바다 휘젓기’ 역시 비밀의식을 그린 신화로 우유바다는 정령임을 암시하고 위대한 지도자의 탄생을 신격화 한 이야기라 볼 수 있다.
<후한서> <동이전>에는 동이가 조두俎豆를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조두는 항아리를 뜻한다. 고고학에서는 이를 저패기貯貝器라 부르며 조개들을 넣어두었다고 한다. 조개는 여성과 정령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동이란 어원은 바로 동이족東夷族에서 비롯된 말이며 조두俎豆란 바로 제사를 드릴 때 제기에 희생물을 올려놓는다는 뜻이다. 고구려 축제 때 동쪽의 석굴에서 수신隧神을 모셔다 의례를 치르는데 석굴은 바로 궁족穹族을 연상케 하고, 궁족은 삼신三神 중 한 분인 궁희穹姬를 떠오르게 한다. 궁穹를 살펴보면 동굴 속에 뱀이 웅크리고 있는 형상이다. 이 궁穹자를 표현하기 위하여 만든 것이 항아리라고 할 수 있으며 , 항아리는 동이족의 상징이며 여자의 자궁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박용숙은 <샤먼제국>에서 “수신隧神은 수컷, 즉 웅雄이라는 의미로 샤먼 즉 그 시대 지배자들의 종자를 의미한다고 한다. 그리고 샤먼들의 종자를 구분하기 위하여 ‘정령精靈’이라고 불렀다. ‘정精’은 정충이며, ‘영靈’은 ‘깨달은 자’ 또는 ‘해탈한자’ 정신이라 하였다.”
동굴이나 지하 신전에서 거행되는 비밀의식은 훌륭한 신녀의 몸을 빌려 항아리 속에 담아 두었던 정령을 심어 재생산하는 것이다. 즉, 요즘 이야기로 훌륭한 인자를 가진 정자로 인공수정을 하였다는 것이다. 이 의식을 주관하는 전문가가 바로 우리가 이야기 하는 삼신할머니로 삼신할머니는 산신産神할머니로도 통한다.
그러면 그때 벌써 무당들은 DNA 유전자 개념을 알았으며, 지속적으로 뛰어난 유전자를 이은 사람이 그들의 지배자가 되기를 기원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신교 즉, 무교의 핵심세력인 옥황상제를 지키는 비밀결사대인 용화교도龍華敎徒들은 부도 즉, 동굴은 신들의 정액을 넣어두는 자궁이라 했다. 이것은 부도에는 지배자인 제사장의 정액을 넣어두는 항아리가 있다는 의미다.
고대 그리스 항아리 축제 Anthestera에서도 조두가 등장하는데 이 항아리는 샤먼들이 비밀의식을 거행할 때 사용했던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이집트의 파피루스 텍스트에는 태양이 그의 신전에서 수음을 하여 무수한 신들을 낳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것은 바로 부도에서 행해진 비밀의식을 이야기 한 것이다. 솔로몬 왕 시대에는 성전에서 놋쇠로 만든 세례반洗禮盤으로 비밀의식을 치렀다고 하는데, 이 놋쇠그릇을 놋쇠바다라고 불렀다고 한다.
메소포타미아의 이슈타르신전에는 제1사제인 엔투(Entu), 제2사제인 살메(Salme), 제3사제인 지쿠르(Zikru), 제4사제인 카디슈투(Kadishtu)라는 여사제가 있었다. 이들은 신전에 공물이나 금화를 바치는 남성과는 의무적으로 성교를 하였다. 이러한 성교는 바로 신전에서 성스러운 비밀의식을 직접 주도하였다는 것을 말한다.
이 비밀의식은 신비스러운 혼인이라 여겼으며, 이로 인해 태어난 아이들을 서자庶子라고 불렀다. 서자는 성스러운 결혼에서 태어난 인물이라는 뜻으로 수메르의 길가메시와 우리의 한웅천왕이 바로 서자출신이다. 서자들은 어머니의 이름을 따르며 아멜루(Amelu)라는 사제나 전사 계급에 편입되는 특혜를 입었는데, 그 당시 사제나 전사들만이 지배자가 될 수 있었다.
<태백일사><삼환관경본기>의 기록에 부루단군은 스스로 북극 수정水精의 아들로 水精子라고 하였다. 이 말은 바로 부루단군이 비밀의식으로 태어났음을 스스로 밝히고 있다 하겠다. 노자老子는 <도덕경>제1장에 수정이 있는 곳을 현지우현玄之又玄이라고 하였다. 이 말은 아득한 북쪽이라는 뜻이지만, 여자의 자궁을 이야기 한다고도 할 수 있다.
또 그곳은 젊은 여자들이 모여 있는 기묘한 문과 같은 신비스러운 곳이라 하여 중묘지문衆妙之門 이라고 하였다. 이 말은 바로 아득한 북쪽 즉, 부도에서 신녀의 자궁에 ‘깨달은 자’의 ‘정령’을 심는 비밀의식을 거행할 장소를 이야기 한 것이 아닌가 한다.
그렇다면 굿을 할 때 물동이를 타는 것은 바로 동이는 동이족東夷族을, 그 속에 물은 그 시대 제사장인 한인천제나 한웅천왕 나아가서 단군왕검의 씨앗인 ‘정령精靈’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물동이 위에 올라 선 무당은 바로 오래전부터 행하여 온 비밀의식인 태양의 ‘씨’ 즉, ‘정령精靈’을 받는 신녀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진다.
비록 지금의 물동이 속에 ‘깨달은 자’ ‘해탈한 자’의 유전자인 ‘정령’ 이 없다 하더라도 그 옛날 우리 조상들이 비밀스럽게 진행해 온 비밀의식을 재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기에 무당이 물동이 위에 올라설 때의 마음가짐은 사뭇 다른 굿을 할 때와 달라야 할 것이며, 예부터 내려오는 굿의 형식을 마음대로 바꾸고 변형시켜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바로 굿이 가지고 있는 민족의 정체성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